5) 동아시아가치론의 의의
지리적으로, 인종적으로, 종교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제 구민국가를 통괄하여 하나의 동아시아 경제를 상정하고 이 경제발전 과정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무모한 노력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 경제는 서유럽이나 중남미, 그리고 아프리
“유교 윤리는 동아시아
경제 발전에 많은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아시아 국가들은 일본식 경영모델을 바탕으로 한 생산성,
효율성 증대를 통해 성장국면에 재진입, 향후 20~30년간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
“미국식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 유교적 가치관은 국가발전
(3) 동아시아가치론
아시아적 가치론은 한국을 비롯한 여러 아시아 국가들이 경제발전 경험을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정치, 경제체제의 당위성과 정당성, 그리고 우월성을 주장하기 시작하면서 촉발되었다. 같은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미국식 자유 시장 경제와 북구식
Ⅰ. 序
그 출발이 orientalism이었든, 역orientalism이었든 아시아적 가치가 현재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요 이슈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 이슈가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지 수년이 지났지만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논쟁들이 과정에 머물러 있을 뿐, 결론에 이르지는 못하고
2. 아시아적 가치와 민주주의
리콴유 싱가포르 전 수상은 위에서 정의한 것과 같이 서구사회와 다른, 동양 사회만의 문화와 가치가 존재하므로 서구의 가치를 동양에 그대로 이식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그는 미국에 대해 서구의 제도를 적용할 수 없는 사회에 무차별적으로 강요하지 말라고 강
Ⅰ. 아시아가치
고대 희랍 사람들이 어떤 연유에서 어떤 의미로 아시아(Asia)라는 단어를 만들어 사용했는지는 오늘날 확실하게 알 수 없지만, 아시아라는 단어는 그 희랍 사람들이 주로 아나톨리아 반도 및 그 인근 동쪽을 가리켜 부를 때 사용하던 단어였다. 그랬던 것인데, 그 후 유럽 사람들의 시
아시아적 가치
* 70-80년대 흔히 아시아의 4마리 용이라고 일컫는
한국,홍콩, 싱가포르, 대만이 경제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자 서양에서 그 이유를 찾는 데서 시작됨.
예) 동양사람들은 성실하고 근면하다.
* 그러나 1997년 IMF사태로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이
경제위기에 빠지
1. 서론
1980년대 이후 동아시아 국가들의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루자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초고도 압축 성장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80년대 중반이후 이와 같은 경제성장의 원인과 다이나믹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동아시아 발전론을 기반으로 한 아시아적 가치론,
5. 민주주의적 가치의 보편성에 관한 긍정
먼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지적 한 바 외에도 민주주의적 가치의 역사적 뿌리를 동양사회에서도 충분히 발견할 수 있다. 맹자는 “역사적 사례를 볼 때 천하를 잃거나 얻는 것은 모두 백성의 마음을 잃거나 얻는 것에서 결정 된다”라고 역설하였다 또한 유교
(1)서양과 동양의 차이점 고려
1) 서구사회와 동양사회와의 특징 차이
-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 자유중시 vs 관습중시
- 평등중시 vs 계급중시
2) 민주화가 이루된 시기 차이
- 동양 : 100년이 채 되지 않음
- 서양 : 200년이 넘었음
(2) 동양적 가치의 재발견
(1) 의식적 측면
-1) 유교적 가치 : 계